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백두대간협곡열차/열차소개/이용방법/연계열차

by 대찬남 2023. 8. 5.
반응형

백두대간협곡열차는 코레일관광개발이 운영하는 특수관광열차입니다. 천정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통유리로 만들어서 영동선지역의 험한 산세와 아름다운 경치를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별칭은 V-train으로 불리고, 중부내륙순환열차와 더불어 기차여행의 활성화를 돕고자 코레일이 2013년에 출시하였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1. 열차소개

기관차는 백호를 연상하는 도색을 한 것이 특징입니다. 객차는 무궁화호객차를 개조하여 통유리를 달아 경치감상을 극대화시켰습니다. 터널을 지나갈 때는 천정에 붙인 야광스티커가 밝아져서 약한 조명을 대신합니다. 아쉬운 점은 친환경열차를 표방하기 때문에 열차내부에 화장실이 없단 점입니다. 각역마다운행시간이10분남짓이기때문에 미리미리 용변을 보신 후탑승하셔야 합니다. 열차편성은 기관차 1량, 객차 3량으로 되어있습니다.

1호차:전망실(56석)

2호차:카페실(46석)

3호차:전망실(56석)

동해바다열차소개

2. 이용방법

예매는 레츠코레일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코레일고객센터 1544-7788)

운행노선은영주> 봉화> 춘양> 분천> 양원> 승부> 철암 구간이고, 분천에서 철암 가는 구간에서는 석포역까지 시속 30km의 속도로 가기 때문에 창을 열고 주변경치 즐길 수 있습니다. 승무원이직접주변경관과 역사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승부역에서 10분, 양원역에서 5~10분 정도정차하는데 이때 주변마을주민들이 농산물과 막걸리 등을 판매합니다. 이분들은 카드결제가 안되기 때문에 일정 부분현금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에서 막걸리 한잔 하는 것이 색다른 즐거움입니다. 이 구간들을 지나고 나면 제속도인시속 60km의 속력을 내는데, 열차가진동이 있는 편이므로 일어나서 사진 찍으실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선아리랑열차소개

3. 연계열차

관광열차출발지인영주역까지 연계되는 열차 편:서울에서 출발하시는 분들은 청량리> 안동행 ktx이음을 이용하시면 되고, 대구에서 출발하시는 분들은 동대구발동해행 무궁화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분천역에서 연계되는 열차 편:강릉에서 출발하는 강릉발분천행 동해산타열차, 부산에서 출발하는 부산발 동해행 무궁화호가있습니다. 또한 모든 역에서 분천발강릉행 동해산타열차와 연계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서해금빛열차소개바로가기

 

백두대간협곡열차는오지중의오지만을골라서다니며, 험한 산세와 처음 보는 경치들에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듭니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백두대간의 새로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코레일홈페이지에서가져옴